본문 바로가기
알려드리고 추천하는 이야기

공유오피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with 소호사무실

by 초이스랜덤_ 2021. 1. 14.

 

 

 

안녕하세요

초이스랜덤입니다.

 

코로나 이슈가  4차 산업혁명이 지향하는  방향과 속도를 더욱 빠르게 가속화시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 중 "창조적 공유경제와 개방사회의 실현이라는 키워드에 맞는  새로운 사업 등이 발전하고 있는데. 그중 사무실을 임대 형태로 재가공해서 출시하는 사업형태가 있다 이것을  공유 오피스 , 소호사무실이다. 비슷한 듯 다른 2가지 임대 오피스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출처:사용자중심 공유오피스

 

 

1. 왜 공유 오피스, 소호사무실 인가?

 

세상은 변하고 그런 세상에 원한다, 자연스러운 변화에 따라 프리랜서, 1인 기업, 스타트업 같은 최소 1인 ~ 5인으로 이루어진 작은 규모의 사업 규모가 늘어남에 따라 그 시작으로 볼 수 있다. 과거 직장에 다수의 사람들을 위한 오피스가 아닌 , 1인이나 소규모 사업형태에 맞는 사무실이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직장에서 퇴직을 하시는 분들은 과거에는 대부분이 오프라인(창업) 채널의 자영업을 주로 하였지만 , 최근에는 본인의 전문성 있는 업무 분야를 살려서 온라인 채널의 자영업으로  빠르게 트렌드가 바뀌는 추세이다. 과거 오프라인 채널의 자영업은 코로나 이슈로 그 리스크는 크게만 느껴지고있다.공유 오피스의 경쟁으로 더 좋은조건의 임차내용,다양성을 바탕으로한 마케팅을  경쟁처럼 홍보하고 있고있고 그만큼  이 시장의 크기는 커지고 있다.

 

 

2. 공유오피스 VS 소호사무실  특징

 

 

출처:네이버

 

A. 공유오피스

협업과 입주사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강점을 먼저 꼽을 수 있다. 다양한 협업 마케팅으로 다양한 혜택 등이 눈에 띈다. 트렌드에 맞는 시설을 갖춘 곳도 있다. 헬스장, 자유롭게 쉴 수 있는 영화와 음악이 있는 곳 , 음료와 맥주까지 무한으로 즐기수 있는 곳이 있다.

대부분의 공유 오피스는 중심상권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 등이 우수하다 , 다만 조금은 빡빡할 수 있는 계약내용으로 어려움을 겪는입주사들도 존재한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협업이 기대되는 IT, 마케팅, 영업 등의 스타트업의 회사가 잘 어울린다. 

 

 

 

출처:네이버

 

 

B. 소호사무실

소호사무실은 공유 오피스와 다르게  공간이 개인에게 주는 프라이버시에 대한 부분을 가장 크게 강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큰 사무실에 딱딱 개인의 공간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소호사무실에서는 우편서비스와 비상주 사무실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가 협업의 기능이 커서 IT, 마케팅, 영업 등의 스타트업의 회사가 잘 어울렸다면 소호사무실은

그보다 개인의 업무가 집중될 수 있는 1인 기업 , 전업투자자, 예술가 등이 잘 어울리는 임대형 태이다. 

 

3. 향후 전망

  

개인적인 공유 오피스의 전망은 맑음입니다. 디지털 노매드 , 프리랜서, 1인 기업, N 잡러 들의 증가는 이미 예상한바입니다. 다양한 협업의 장인 공유 오피스를 통해서  또 다른 대박 기업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저도 몇 년 뒤엔 저 공유 오피스에 입점하여 , 경제적 자유를 향해 전진하고 있을 테니까요 ,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창조적 공유경제 개방사회 기술은 발전하고 있고 , 개인의 역할은 더욱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이러한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은 더욱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