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창업 하지마세요-프랜차이즈,편의점
안녕하세요 초이스랜덤입니다.
요즘 코로나 시대로 많은 오프라인 영업장 특히 식당의 폐업률이 굉장히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식당의 폐업률이 높은 이유는 창업 업종 비율에 식당의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식당 창업에 도전하시는데, 그 이유는 왠지 만만하고 쉬울 거 같아서라는 이유와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면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위에 누구나 창업을 하시는 모습을 보며 그리고 여럿 망하는 모습을 보며 나는 그래도 잘되겠지? 성공할 것만 같은 이유로 다들 시작합니다.
그럼 왜 식당 창업을 하면 안 되는지와 그럼 어떤 방법이 대안인지를 작성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게요 ^^
1. 고정비의 부담
장사가 잘되어도 안되어도 고정비용은 하루하루 지남에 따라 비용은 청구가 됩니다. 3가지 대표적으로 볼수있습니다.
임차료
인건비
전기세, 수도광열비
등 계약을 하는 순간 위에 비용은 그냥 나가 버립니다. 만약에 저라면 저 비용을 최소 정말 미니멈 100만 원(현실적인 비용 아님)이라고 생각한다면, 저 금액만큼 저에게 투자를 할 거 같습니다. 어떤 교육을 듣고 , 아님 강의를 듣던 그래서 내가 다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재 창조 할거 같습니다.
2. 전형적인 액티브 인컴
대부분의 창업은 내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매장에서 시간을 쓰고 돈을 버는 시스템입니다. 장사가 아닌
사업을 한다면 다른 이야기가 될 텐데 대부분은 식당에서 장사가 잘되던 잘 안되던 붙어있으면서 수익을 내야 하는 액티브 인컴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일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 그 매장은 누가 운영해야 할까요? 대신해 줄 사람이 있다고 한들 장사가 되던 안되던 그 사람에게 인건비는 줘야 할 겁니다. 그리고
내 사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할 이유도 없고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매장에서 근무해 본 입장으로 절대 시간에 흐름에 최고의 컨디션으로 유지할 수 없다는 걸 경험상 알게 됩니다.
대부분 초심과 다르게 사람들은 편안 방법을 찾기 때문에 처음과 같지 않은 방법으로 매장 운영을 하게 됩니다. 100명 중에 95명 이상은 절대 매뉴얼과 다른 방법으로 본인만의 방법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한결같이 운영을 하게 되어서 좋은 매출이 나온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는 게 가장 마음이 아픈 부분입니다.
식당창업 하지마세요
3. 계약의 무서움
이 부분도 많이 보이는 상황들이다. 초반 사장님들을 만나면 무엇이라도 할 거처럼 말씀하시고 행동하신다.
편의점의 같은 경우는 최소 계약은 3년~5년으로 알고 있다. 편의점이 오픈이 많은 이유는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게 비용이 들고 저렴하게 드는 이유는 처음 계약하면 일정 금액 점주에게 주고 시작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설도 해준다^^(나중에 다 갚아야 합니다)
나는 생각한다. 왜 3~5년 계약을 하고 왜 돈을 처음에 줄까? 거대기업이 돈을 저렇게 주고 시작하는 시스템이 있는지 생각해 보면 없다. 돈을 먼저 준다? 거기서부터 약간의 의심을 해야 할 거 같다.
5년 계약하는 순간 , 최초 협의가 없으면 연중무휴로 영업장을 쉴 새 없이 돌려야 한다. 새벽에 열고 새벽에 닿는 계약이라면 위에 회사에서 먼저 주는 금액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된다.
장사가 잘되던 안되된 24시간 연중무휴 정말 힘들거같다
그리고 제일 무서운 건 처음 돈을 준 이유는 월말 이익을 본사와 나눠서 가져간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시설도 해줬잖아? 처음에 돈도 줬잖아?
월 순수익 700만 원이면 , 이거 빼고 저거 빼고 본사와 나누고 하면 답이 없다 그리고.....
인건비는 아직 처리 안된 금액이다. 절대 하지 마세요 특히 편의점은요..
이상 식당창업을 해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작성해 봅니다.
저도 장사와 관련된 업에서 근무 중인데 , 주위에 사장님들을 보며 여러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장사는 절대 쉬운 일이 아니며 , 하고자 하는 마음만으로 될 수 없다는 걸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글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방법이 대안인지를 생각해 본다면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
창업에 올인해서 망하면 어디서 수익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절대로 회사 쉽게 관두시지 마시고
치킨창업을 하고 싶으면 치킨 관련된 주식들을 찾아서 매수를 하시면 되고 , 편의점을 운영하시고 싶으시면 편의점을 운영하는 회사를 매수를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절대로 수입이 한 곳에서만 나오시게 하시면 안 됩니다.
본업은 투자가 잘못되었을 때 버틸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반대로 투자가 잘되었을 땐 본업이 힘들고 어렵게 해도
투자에서 나온 수익으로 버틸 수가 있습니다. 주식을 통해서 절대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걸 알고
삶에서도 분산투자를 통해서 이 거칠고 어려운 삶을 잘 이겨 내시길 바랍니다.
저도 나중에 시간이 흘러서 할일이 없어서 어쩔수 없이 치킨집을 창업을 해야할때가 올수도 있습니다.
그날이 왔을때 다른 영역에서 패시브인컴 시스템으로 이 세상을 잘 살아가고 싶은마음에 글을 작성합니다.
저도 미래가 무서워요 ㅠ
오늘도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읽으면 좋은글
https://choicerandom.tistory.com/62
https://choicerandom.tistory.com/51